본문 바로가기
알아봅시다

음식의 역사(5):새로운 쟁기가 어떻게 십자군 원정의 불꽃을 일으켰을까?

by 컴속의 나 2009. 1. 23.




1. 인간은 어떻게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게 되었을까?
2. 사람들이 음식을 요리해 먹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3. 음식은 인구 증가와 도시팽창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4. 새로운 쟁기가 어떻게 십자군 원정의 불꽃을 일으켰을까?

5. 인도인들은 왜 암소를 신성시할까?

6. 채소와 과일을 거의 먹지 않는 유목민들에게 왜 비타민 결핍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일까?

7. 센 불 위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면서 재빨리 볶아내는 중국식 요리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8. 향신료를 찾아 탐험을 떠난 유럽인들이 어떻게 아메리카 주민들의 삶과 문명을 파괴했을까?

9. 통조림도 냉장고도 없던 시절, 몇 달씩 배위에서 생활하는 선원들은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10. 남아메리카에서 전해진 칠면조가 왜 ‘터키 닭’ 이라는 영어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11. 20세기초 영국의 징병검사에서 41%의 청년들이 병역부적합 판정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12. 식품판매업자들의 사기행위와 불량식품에 정부와 소비자들은 어떻게 대응해 왔을까?
13. 외국에서 들여온 값싼 농산물이 과연 자국의 식량 상황과 경제에 이익이 되는 것일까?

14. 식량 생산과 환경 파괴, 과식으로 인한 질병과 굶주림 사이의 간격을 어떻게 메워야 할까?



새로운 쟁기가 어떻게 십자군 원정의 불꽃을 일으켰을까?

“유럽 전체와 아드리아 해와 지브롤터 해협 사이에 살고 있던 모든 야만 민족들은 일체가 되어 이동했다…… 온 가족을 이끌고 유럽의 모든 나라를 가로질러 행진하면서…… 그들은 어깨에 십자가를 짊어지고 열광적이고 열정적으로 모든 도로에 모여들었다. 이 전사들과 함게 많은 민간인들이 왔으며, 그 숫자는 바닷가의 모래알과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았다.”
 


1차 십자군 원정 중 안티오크 포위 공격, 중세 세밀화.(The Siege of Antioch, from a medieval miniature painting, during the First Crusade.)
 
 
 

비잔틴 황제의 딸인 안나 콤네나는 최초의 십자군에 참여한 사람들을 이렇게 묘사했다. (p.224)

안나 콤네나의 묘사는 십자군을 야만 민족이라 비웃고 있지만 ‘열광적이고 열정적으로‘ 란 표현에서는 어떤 두려움이나 심지어 경외감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어떻게 유럽의 ’야만족들‘ 은 십자군과 같은 ’모험적인 계획’ 을 생각할 수 있었을까? 십자군 원정은 대단히 힘들고 심지어 무모하달 수 있는 계획이었다. 그런데 이런 위험한 계획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생겼을까?



휘어진 보습이 달린 중국 철제 쟁기, 1637
(Chinese iron plough with curved mouldboard, 1637.)

 




소들이 끄는 보습 쟁기. 브리티시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16세기 초 중세 영시 원고의 삽화 ( Ploughing with oxen. A miniature from an early-sixteenth-century manuscript of the Middle English poem God Spede ye Plough, held at the British Museum)





바로 이 힘이 쟁기에서 생겨났다고 해도 과장은 아닐 것이다. “중세의 농업 혁명을 구체화한 도구는 평범하게도 새로운 형태의 쟁기였다.“(p.230). 수메르 시대 이래로 쟁기는 그 기능과 모양이 꾸준히 개선되어 왔지만 실제적으로 땅을 갈기에 힘든 막대기에 지나지 않았다. 16세기경에 북동부 지역의 슬라브족은 이전의 쟁기와는 질적으로 다른 쟁기를 개발했는데, 바로 이것이 '보습 쟁기(moldboard plow)' 였다. 이 보습 쟁기로 인해 땅의 깊은 부분을 파내면서 경작지의 면적을 획기적으로 넓히면서 식량의 증가를 가져왔고 이어 인구의 증가를 불러왔다. 예를 들어, 17세기 말엽에 독일의 한 지역의 인구는 로마 시대에 비해 4배나 증가하였다. 보습 쟁기의 출현은
북부 지방에서 단순히 식량과 인구의 증가뿐만이 아니라 생산성이 높은 3부작을 가능하게 하였고 더 많고 더 질좋은 곡물을 생산할 수 있었다. “단백질 섭취의 증가는 건강 증진, 열량 섭취 증가, 정력의 강화를 의미했다. 3부 윤작을 하는 토지 - 예컨대 샤를마뉴 대제의 프랑크 왕국 - 에서는 사회 자체도 더 부강해졌다. 한 과학기술 역사가가 표현한 대로, 북부의 민족들은 곧 모든 면에서 ‘원기왕성(full of beans)' 해졌다 ”(pp. 232-233) 이렇게 무역과 농업혁명에 따른 식량의 증가와 영양의 섭취는 유럽인들의 수적인 증가와 함께 더 정력적이고 활동적으로 되었다. 이렇게 쟁기에 의해 촉발된 인구의 증가와 육체적인 힘의 활동력의 증가가 십자군 원정을 가능하게 한 이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위 그림들의 출처는  모두 위키피디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