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봅시다

음식의 역사 (8): 센 불 위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면서 재빨리 볶아내는 중국식 요리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by 컴속의 나 2009. 1. 30.


음식의 역사 (8) : 센 불 위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면서 재빨리 볶아내는 중국식 요리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1.음식의 역사 개괄
2. 인간은 어떻게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게 되었을까?

3. 사람들이 음식을 요리해 먹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4. 음식은 인구 증가와 도시팽창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5. 새로운 쟁기가 어떻게 십자군 원정의 불꽃을 일으켰을까?

6. 인도인들은 왜 암소를 신성시할까?

7. 채소와 과일을 거의 먹지 않는 유목민들에게 왜 비타민 결핍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일까?

8. 센 불 위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면서 재빨리 볶아내는 중국식 요리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9. 향신료를 찾아 탐험을 떠난 유럽인들이 어떻게 아메리카 주민들의 삶과 문명을 파괴했을까?

10. 통조림도 냉장고도 없던 시절, 몇 달씩 배위에서 생활하는 선원들은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11. 남아메리카에서 전해진 칠면조가 왜 ‘터키 닭’ 이라는 영어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12. 20세기초 영국의 징병검사에서 41%의 청년들이 병역부적합 판정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13. 식품판매업자들의 사기행위와 불량식품에 정부와 소비자들은 어떻게 대응해 왔을까?
14. 외국에서 들여온 값싼 농산물이 과연 자국의 식량 상황과 경제에 이익이 되는 것일까?

15. 식량 생산과 환경 파괴, 과식으로 인한 질병과 굶주림 사이의 간격을 어떻게 메워야 할까?





이 책의 3부에는 중세(AD1,000 ~ 1,500)가 시작하기 이전까지의 아시아와 아랍의 음식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중국의 고대 음식의 역사는 서구의 그것에 비해 그 시대적인 구분이 훨씬 더 모호하고 요리법의 기원은 분명하게 규명되어 있지도 않다. “기원전 1천년기 이전의 문헌자료도 없으며, 금세기에 일어난 중국의 정치적 대변동은 최근까지도 과학적인 고고학을 심히 저해해왔다”(p.176) 이 책이 1973년에 초판이 나오고, 2002년에 재재판이 나온 걸로 보아 현재의 중국의 상황과는 다른 측면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임으로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자 하며, 이후 수정된 부분은 따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또한 이 책에서 작가가 참고로 하고 있는 중국의 문헌자료 또한 상당히 제한적으로 보인다. 현존하는 최고의 문헌으로 기원전 1100~600년경의 전통민요를 중심으로 모아놓은 시가집인 『시경(詩經)』과 『도덕경(道德經)』 『논어(論語)』, 그리고 제의에 관한 지침서로 한나라 때 편찬된 『예기(禮記) 』가 거부 전부이다. 이것은 수천 년 음식역사에 대해 불충분한 서술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인으로서 중국 음식역사에 대해 겸손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 깊이도 얕지 않음에 감탄하게 된다.

센 불 위에서 프라이팬을 흔들면서 재빨리 볶아내는 중국식 요리법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란 질문에 대해서는 길기는 하나 질문에 대한 적확한 답이 되는 긴 문장들을 인용하고자 한다. 인용이 길지만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중국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농사짓는 사람들이 봄에 전부 마을을 떠나 9월이나 10월경의 추수 때까지 들판의 임시적인 오두막에서 사는 것이 관습이 되었다. 비록 필수품들 공급해 주는 몇몇 공동조직이 있긴 했어도 비교적 고립된 이 시기 동안 농부들은 제한된 물자에 의존해야 했다. 연료는 큰 문젯거리였다. 완전한 농업경제가 발전했을 때 황하유역의 들판에는 단지 제방에 의해 나누어진 논밭들만 쭉 펼쳐져 있었을 것이다. 여름에는 둑 위에 난 덤불과 관목들이 너무 싱싱하고 물기가 많아서 연료로는 적합하지 않았을 것이며, 벌판의 일꾼들은 먼 곳에서 가져온 나무나 숯 또는 몇 마리 안 되는 견인용 동물들의 마른 똥에 의존해야 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리 시간이 짧고 연료가 적게 드는 요리법인 팬을 흔들면서 센불로 재빨리 볶는 방법이 개발되었을 것으로 짐작되는데, 이 요리법에 의해 채소나 고기의 얇은 조각들, 거칠게 간 기장가루나 밀가루로 만든 부침개 같은 것들이 순식간에 요리되었을 것이다.” (pp.180 - 181)

*위 사진들의 이미지 출처:http://kr.blog.yahoo.com/ur2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