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봅시다

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by 컴속의 나 2009. 2. 1.

 

이번 경기 서남부 강호순의 연쇄 살인 사건은 가득이나 어려운 경제 때문에 어깨가 쳐저있는 국민에게 절망과 분노의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가슴이 아프다. 용산 철거민과 경찰의 참사에 또 이런 비극적 사건이 터졌으니 왜 이토록 어려운 시기에 여러 사건들이 복합적으로 일으나는 지 정말 참담할 지경이다. 

이와 관련하여, 사건만 터지면 항상 그래온 사실이지만 이제 신문이나 방송은 이 사건에 대한  보도를 무차별적이고 경쟁적이고, 심지어 센세이셔날하게 접근하는 것을 중단하고 차분하게 접근하는 태도를 견지해 주었으면 한다.
 




위 사진들은 오마이뉴스가 캡처한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사진을 입니다.

혹 이러한 범죄를 일으키는 사회적인 요인은 없는지,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성에 문제는 없는지, 정부의 사회 안전망등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은 아닌지, 등등 진단과 예방의 자세로 접근했으면 한다.

이번 연쇄 살인 사건에서 사이코패스(psychopath(y))라는 용어가 유별나게 난립하는 것을 보면서 혹 우리사회가 전형적인 사이코패스들이 잠재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좀 더 섬세한 성찰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런 연쇄적인 살인 사건이 터질 때 마다 사이코패스를 외쳐 댈 것이 아니라 사이코패스를 부르른 가정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문제점들은 없는지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 체크리스트는 사이코패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좀 더 높이자는 의미에서 우리말로 옮겨보았다. 무엇보다도, 이 체크리스트는 범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일반인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체크리스트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이하의 내용은 영문판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대부분 발췌 해석하였습니다.



현재의 정신병 연구와 임상적인 실례로써, 로버트 D.헤어(Robert D. Hare)의  Psychopathy Checklist-Revised (PCL-R)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스를 측정하는 정신병 진단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정신분석의나 다른 전문가들에 의해 측정되는 20목의 임상치료상의 평가척도(a clinical rating scale). 이 체크리스트상의 각각의 항목들은 파일 정보와 반 한정 응답식 면접(a semi-structured interview)을 통해 특정한 기준에 따라 3점 척도로 점수화 된다. 항목이 해당되지 않으면 0점이고, 다소 해당이 되면 1점, 그리고 완전히 일치하면 2점이다. 생활방식이나 범죄 행위를 포함해서, 체크리스트는 말이나 표면적인 용모, 허세(grandiosity), 자극을 위한 욕구 등을 측정한다. 점수는 재범의 위험이나 재활의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이용된다.  

PCL-R에 근거헤 측정되는 사이코패스는 중독성 물질 남용 장애들을 제외한 모든 DSM-IV Axis I 의 장애들과 음성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다. 사이코패스는  DSM-IV 의 반사회적인 인격장애와 가장 강력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다.

Psychopath Checklist Manual



사이코패스는 빈번하게 행동을 통해 위해를 가하기 때문에, 해를 가하는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애착을 가지지 않는다. 그러나 이 체크리스트(PCL-R Checklist) 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또한 자신들의 처신에 신중하지 않다.

이 체크리스트는 공식적으로 4 가지 평가 요인(1.a, 1.b, 2,.a, 2,b)으로 목록화되어 있고, 이 4개의 요인들은 요인분석을 통해 다시 20개의 측정 영역으로 요약된다. 제1 요인은  "타인들을 이기적이고, 냉혹하고 무자비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분류되고, 제 2요인은 "만성적으로 비안정적이고, 반사회적이며 사회 일탈적인 생활방식"으로 분류된다. 비록 치료 연구가 진척되고 있지만, 평가를 위한 매뉴얼에 있는 PCL-R 평가에 근거해서 "정신병"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인 경우 높은 재범 가능성과 재활 확률이 낮다.   


제1a 와 제 1b 요인들은 자기 과시적 인격 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와 연기성 인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와 사호 관련성을  갖는다. 그것은 외향적이고  적극적 욕망과 관련되어 있다. 이른바 사이코패스의 핵심적인 인격 특징인 제 1요인은 (비일탈적인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보자면) 사이코 패스에게는 유익한 부분일지도 모른다.

제 2a 와 제 2b 요인들은 특히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와 범죄성(criminality )와 아주 강하게 상호 관련을 맺고 있으며 반응성 분노, 범죄성, 그리고 충동적인 폭력성와 연관되어 있다. PCL-R 체크리스트 척정을 위한 대상 그룹(target group)은 유죄판결이 난 죄수들이다. 측정의 질은 많은 배경적인 정보들이 유효하고 평가받는 사람이 정직하고 솔직한 경우에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자, 이제 체크리스트를 살펴보도록 하자.

◆ Hare's Checklist and other mental disorders

제 1요인: 인격 "공격적인 자기중심주의"

▶ 달변/표면적인 용모
▶ 병적 거짓말 
▶ 교활/속임수
▶ 죄책감의 결여 
▶ 천박한 정서적 반응 
▶ 무감각과 감정 이입의 부족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지 않음 
▶문란한 성적 행동


제 2 요인: 개인 경력" 사회적으로 일탈적인 생활방식"

▶ 자극을 위한 욕망/권태를 쉬 느끼는 경향 
▶ 의존적 생활방식 
▶ 약한 행위 통제력 
▶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의 부재 
▶ 충동성
▶ 무책임함 
▶ 청소년 범죄 
▶ 유년기 행동 문제들 
▶ 조건부 석방의 파기

 
 위 두 요인과 상호 관련되지 않는 특성들

▶ 여러 차례의 짧은 결혼 생활
▶범죄적 소질




 *잘못된 번역이나 오류는 지적을 통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