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봅시다

동물 화가들이 그린 그림들

by 컴속의 나 2009. 2. 5.

 
 
 
위의  그림들 중에 동물이 그린 그림은 어느 것일까요?
 
 
 







위의 그림들은 모두 침팬지가 그린 그림입니다. 위 세 그림들은 Congo(콩고,1954–1964) 라는 침팬지가 그린 그림들입니다. 정말 예술입니다! 동물학자이자 초현실주의 화가인  Desmond Morris 는 Congo가 2살 때 연필을 쥐어준 후 재능을 알아보고 그림을 그리도록 했고, 그렇게 재능을 표현하기 시작한 콩고는 4살때까지 400여점의 그림들을 그렸다고 합니다. 콩고의 스타일은 서정적인 추상적 인상주의( lyrical abstract impressionism) 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카소(Picasso )는 콩고의 작품 하나를 소장했고, 미로(Miro)는 그의 그림 두 점과 콩고의 작품 한 점과 바꾸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살바돌 달리 (Salvador Dali) 같은 경우는, 콩고의 캔버스에 너무나도 매료되어, " 그 침팬지(콩고)의 손은 유사 인간의 손이지만, 잭슨 폴락의 손은 완전히 동물의 손" 이라고 말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참고: http://bestuff.com/stuff/congo-chimpanzee



콩고의 작업 모습

비록 긍정적이고 관심을 받긴 했지만, 콩고의 예술적 재능에 대한 미디어의 반응은  상반되었습니다. 파블로 피카소의 경우는, 콩고 그림의 팬이었으며, 콩고의 그림 한 점을 선물로 받고 자신의 화실 벽에 걸어 두었습니다.

2005년 6월 20일에 콩고의 작품들은 르느와르(Renoir )와 워홀(Warhol)의 작품들과 함께 본햄즈(Bonhams)에 있는 한 경매에 올려졌는데, 르느와르와 워홀의 작품들은 팔리지 않은 반면 콩고의 작품들은 예상한 가격 이상으로 팔립니다. 미국의 수집가 하워드 홍( Howard Hong )이 26,000여 달러로 콩고의 작품 3점을 구입했습니다.
(참고:http://en.wikipedia.org/wiki/Congo_(chimpanzee))






 



위의 두 그림은  Tillamook Cheddar(1999 -  ) 라는 개가 그린 그림들입니다.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성공한 현존하는 동물 화가입니다. 그녀는 1999년 이래로 줄곧 벨기에, 네델란드, 버뮤다는 물론이고 미국 전역에 걸쳐 16번의 개인전을 열고 있습니다. 그녀의 그림은 2,150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참고:http://en.wikipedia.org/wiki/Tillamook_Cheddar_(dog))



 


Tillamook Cheddar의 똑똑하고 예술가적인 용모
 
 


Tillamook Cheddar의 첫 번째 전기의 표지. 도대체 몇 권의 전기가 더 나올 것이가.
 
 

그녀의 첫 공식적인 전기인 바우맨 해스티 3세 (F.Bowman Hastie III) 가 쓴 젊은 예술가 개의 초상(Portrait of the Dog as Young Artist)이 2006년에 출판되었다. (참고: http://www.tillamookcheddar.com/bio.htm)





이 그림은 Jackson Pollack이 1948년도 그린 <No. 5>라는 작품입니다.
잭슨 폴락에 대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잭슨 폴락은 살바돌 달리가 Congo와 비교하면서 " 그 침팬지(콩고)의 손은 유사 인간의 손이지만, 잭슨 폴락의 손은 완전히 동물의 손" 이라고 했던 바로 그 유명한 잭슨 폴락입니다.



이 그림은 밀턴 레스닉(Milton Resnick)의 1963년도 무제(Untitled) 라는 작품입니다.
밀턴 레스닉의 그림은 여기에서 갖고 왔습니다.

 




*위 이미지들의 출처는 참고로 표시된 사이트들과 링크되어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사이트에서 이 화가들의 더 많은 작품들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