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흔적들

제주도 돌하루방, 이스터섬 모아이(석상)

by 컴속의 나 2008. 9. 27.




의혹의 제기

제주도의 돌하루방과 이스터 섬의 모아이 석상

제주도의 돌 하루방과 이스터 섬의 모아이(석상)들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크기에서 차이가 나지만 그 형태는 유사성이 많아 보입니다. 모자까지 쓰고 있는 모습은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형태상의 유사성 뿐만 아니라 섬이라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폴리네시안 원주민(이스터 섬의 인구 구성은 라파 누이(Rapa Nui)족이 60%, 칠레인이 39%, 어메리컨 인디언이 1%입니다. 추측컨데 모아이 석상을 만든 종족은 라파 누이족이라 생각되나 어메리컨 인디언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들이 이스터 섬(일명 라파 누이 섬)의 모아이(석상)을 만들면서 자연을 황폐화 시키고 결국 식량 부족으로 서로를 잡아먹는 비극을 잉태하면서 이스터 섬을 몰락한 문명의 섬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스터 섬의 비극은 지구의 환경파괴에 대한 소중한 교훈이기도 합니다. 

*모아이(Moai) 는 그 자체로 석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종족의 명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모아이(Moai)이스터 섬의 석상, 또는 라파누이 섬 석상 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모아이 석상이라고 하면 의미가 중복된 것입니다. 제가 모아이 석상이라 표기하면서 모아이 족들이 만들었다는 잘못된 표기를 하였기에 수정하였습니다.

이스터 섬의 모아이(석상)가 먼저라면, 제주도의 돌하루방은 거대한 크기의 모아이로 인한 이스터 섬의 비극을 안 것은 아닐까? 그래서 그 현저하게 크기를 작게 한 것은 아닐까?  


제주도의 돌하루방이 먼저라면, 제주도에서 이스터섬으로 전해진 돌하루방이 점 점 크진 것은 아닐까? 그리고 비극속으로 빠져든 것은 아닐까? 



제주도 돌하루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주도 돌하루방
이미지 출처: http://kr.blog.yahoo.com/scham

 
 




이스터 섬 모아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자 쓴 모아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아이

제주도 돌하루방과 이스터 섬 모아이(1) 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