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돌아보기

돌하루방과 이스터 섬 모아이(2)

by 컴속의 나 2008. 10. 1.
이스터 섬은 칠레령으로 Rapa Nui(라파 누이)섬이라고 합니다. 이스터 섬은 폴리네시아를 구성하는 큰 삼각형에서 하와이, 뉴질랜드와 함께 동쪽의 꼭지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Polynesian triangle). 폴리네시아의 여러 섬들 중에서 이스터 섬이 가장 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와이와 뉴질랜드, 그리고 이스터 섬을 잇는 폴리네시아는 너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어떤 단일한 또는 공통적인 요소가 없는 듯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인상은 잘못된 것으로 아시아, 유럽, 남미라고 지칭하는 것처럼 폴리네시아라는 공통적인 특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언급하기로 하겠습니다. 단 이 글과 관련하여 앞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영문판 위키피디아  Polynesian triangle 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자료들을 참조하셔도 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폴리네시아를 구성하는 삼각지역(Polynesian triangle)과 그 내외의 섬으로 이루어진 국가들입니다.     돌하루방과 이스터 섬 모아이(1) 바로가기




1. 폴리네시아 2.하와이주 3.뉴질랜드 4.이스터섬 5.사모아 6.피지 7.타히티







폴리네시아 지역의 국가들과 국가영토( the islands and island groups, either nations or subnational territories, that are of native Polynesian culture)


그러나 이스터 섬이 폴리네시아에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아이(Moai)와 같은 석상을 발견할 수 있는 섬이 없는 것으로 추측됩니다(이 사실에 대해서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스터 섬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Pitcairn Islands(피트케언 군도)나 French Polynesia(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제도)에 속하는 Gambiers Islands(감비어 군도)에도 이스터 섬의 모아이와 같은 석상이들이 없다는 것은 바다의 영향으로 단절되어 있기는 하나 폴리네시아라는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로 판단해 보면 좀 의아하다 하겠습니다. 

이스터 섬의 서쪽, 즉 폴리네시아 쪽이 아니라 칠레쪽,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중남미 멕시코에는 그 유사성이 나 갯수는 다르지만 모아이를 떠올리게 하는 석상이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멕시코의 올멕 문명 석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미지출처: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6474400&type=encimage&field=id&img_name=16474400001

 

이미지 출처:http://en.wikipedia.org/wiki/Image:Sanlorenzohead6.jpg
 
 

그러나 이 올멕문명(Olmec Civilization)의 석상은 모양도 다를 뿐더러 환경의 유사성도 없습니다. 실제로 이 석상은 인종상 흑인으로 분류되고 있어 아프리카와 교류 또는 그 기원을 갖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스터 섬의 모아이는 특이하게도 어느 쪽으로도 전파되지 않은 고립된 문명의 특성일까요? 

실제로 문명이란 것은 거리상의 원근과는 관계없이 그 교류에 의해 유사한 문명의 특징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위의 중앙아메리카의 올멕문명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다신교적인 문명의 교류가 이러한 실례가 될 수 있고, 중국 문명의 일본과 동남아로의 전파도 그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터 섬의 모아이는 두드러지는 그 규모와 숫자에도 불구하고 특이하게도 이스터 섬 문명에만 고독하게 존재합니다.

그런데 바로 이렇게 고립된 듯한 모아이가 신기하게도(작위적인지는 모르겠으나) 제주도의 돌하루방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입니다. 이스터 섬의 모아이와 비슷한 석상인 돌하루방이 더 넓은 폴리네시아를 벗어나고 아메리카 대륙을 벗어나 동북아시아의 제주도라는 섬에서 발견된다는 사실은 참 재미있는 추측을 낳게 합니다.


 

제주도 돌하루방 
이미지 출처: http://kr.blog.yahoo.com/scham


모아이
www.flickr.com/photos/monchan/





폴리네시아의 가장 동쪽 극단에 위치해 있는 이스터 섬의 모아이가 뉴질랜드도 아니고 하와이도 아닌 제주도에서 재탄생한 것이거나 그 기원을 갖는 다면 얼마나 재미있는 사실이 될까요. 돌하루방이 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모아이보다 좀 더 이후에 탄생한 석상이 아닐까 추측하게 하지만, 추상력이란 관점에서 보면 모아이가 더욱 진화한 석상일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과연 제주도의 돌하루방과 문명의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 연관성이 있다면 왜 하필 폴리네시아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이스터섬인지 참 궁금해 집니다.


돌하루방과 이스터 섬 모아이(1)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