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돌아보기

왜 일본에는 돔 야구장이 많을까?

by 컴속의 나 2009. 5. 13.





이미지 출처: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1567548&ltype=1&nid=003&sid=0103&page=2


왜 일본에는 돔 야구장이 많을까?


최근 우리나라에 돔(Dome) 야구장 건립이 추진 되고 있다. 몇일 전 이승엽 선수의 도쿄돔 천장에 맞는 홈런성 타구로 돔 야구장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는 것 같다. 돔 야구장은 천장이 없는 일반적인 야구장에 비해 장점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야구인들의 숙원 사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제야 돔 야구장을 건립하는 우리이고 보면 이미 돔 야구장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현실이 부럽다. 물론 이 나라들은 프로야구의 역사가 오래되었고 오랫동안 야구와 관련된 인프라가 축척된 것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아마 그 중에 하나가 돔 야구장일 것이다. 필요가 기발한 창조물을 낳은 셈이다. 아니 경제적인 이익이 낳은 작품이라고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수의 야구팬들을 수용할 수 있는 돔 야구장이야말로 야구를 통한 수익 창출의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한다.


1988년에 건립된 일본 도쿄 돔을 예로 들어보면, 단순히 야구장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인 문화 공간으로 여러가지 스포츠 레저, 관광, 예술, 쇼핑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것은 야구와 다른 산업들이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돔 야구장 하나 없는 우리의 스포츠 산업과 비교하는 것은 넌센스같기도 하다. 또한 미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치로의 연봉이 우리나라 야구 선수들의 연봉을 다 합친 것보다도 많다고 하니 말이다. 
 

사실 이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단순히 돔 야구장 건립 계획에 대해 적으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 따라서 이 포스트는 우리나라에 돔 야구장을 짓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아니다. 서두를 돔 야구장 건립으로 시작한 것은 '우리는 참 많이도 뒤쳐져 있구나' 하는 생각의 표현일 뿐이다.

도쿄돔


그렇다면 왜 이 글을 쓰고 있는가?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왜 일본에는 돔 야구장이 많을까?' 이 질문은 어리석은 질문처럼 보인다, 지었으니까 많은 것이다. 바로 그게 정답니다. '그렇다면 왜 지었을까?' 라고 물으면 질문이 조금 질문 다워진다. 그래도 좀 어리석은 질문이기는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야구팬에 대한 고려라거나 도시 미관이나 환경을 고려했다고 한다면 그건 좀 오버같다. 위에서도 이미 말했지만 최대한의 수익 창출이 돔 야구장 건립의 가장 주요한 동기가 아닐까 한다. 사람들이 몰려 들 수 밖에 없는 세련되고 멋진 옷 가게나 식당을 하나 차린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니면 유명 블로그가 블로그를 세련되고 멋지게 블로그를 디자인해 수익을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돈 이야기하면 천박하게 여길지는 모르겠지만 돈이란 그다지 천박한 것은 아니다. 그 돈을 천박하게 쓰는 인간이 문제인 것이지.
 


얼마 전에 롯데와 SK전에서 롯데팬 한사람이 경기장에 난입 해서 소동을 일으켰다. 롯데팬의 한 사람으로서 이 소동을 뉴스를 통해 접하고 과거 야구장에서 보았던 달갑지 않은 추억들이 떠올랐다. 외야의 선수들에게 병을 던지고 쓰레기를 투척하고 심지어는 관중석에서 불을 피워 쓰레기를 태우는 소동들이었다. 승부에 불만을 품고 상대 선수들의 버스를 가로막고 욕설을 하고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목격했다. 야구 응원이랍시고 술에 취해 고성방가를 즐기는 것도 숱하게 목격했다.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스포츠 경기를 교육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끔찍할 정도이다. 아이와 함께 야구장을 찾는 것은 그야말로 끔찍하다. 그런데 왜 우리의 부모들은 아이들을 야구장에 데리고 가서 이런 장면들을 대수롭지 않게 노출시킨다. 스포츠란 이름으로 말이다. 열성팬이란 이름으로 말이다. 정말 얼굴이 화끈 달아 오른다.
    


WBC에서는 일본의  이치로가 (정확치는 않지만) ' 한국이 일본을 이길려면 30년은 더 걸린다' 는 식의 도발을 서슴치 않았고 이후로도 우리를 자극하는 말을 가래 뱉듯이 토해 내었다. 상대에 대해 겸손하지 못하고 막말을 퍼붓는 이치로를 보면서 화가 나고 자존심이 무척 상했다. 정치인들의 한국에 대한 망언을 많이 접한 우리로서는 프로 야구 하나에는 유명할지 언정 큰 권력이나 무력을 갖추지도 못한 프로야구 선수 하나가 한국 프로야구, 야구선수, 야구팬, 심지어 더 나아가 한국민 전체를 상대로 그런 막말을 하는 것은 의외였다. 이치로는 솔직히 '나쁜놈' 이다. 절대로 그런 망언을 해서는 안된다. 권투 선수들끼리의 개인적인 신경전이나 눈싸움과는 격이 다른 것이다. 일개 개인이 한 국가의 자존심을 뭉갠다는 것은 용서받지 못할 짓이다. 


그런데 분노와 자존심을 누그러뜨리고 이치로의 저 자신감이 도대체 어디에서 나올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즉, 이치로의 망언을 비난하고 분노를 표출하는 것과는 별개로 우리는 작은 원숭이 같은 이치로라는 선수가 왜 그토록 자신감이 있는지 좀 더 근원적인 물음을 던져도 봐야 하는 것이다. 그 서슴치 않는 도발의 배경에 일본 야구의 저변에 흐르는 인프라들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동시에 그런 일본을 능가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36년 동안 일본의 식민통치를 받았지만 이제 우리가 일본을 압도하고 능가하는 국가가 되겠다는 어떤 의지를 품어야 하지 않을까? 단순한 일회적인 감정이 아닌, 한 풀이 식이 아닌......우리가 일본의 36년의 지배를 받았지만 아직도 일본보다 뒤처져있다는 것이 정말이지 가슴이 아프다. 이치로 같은 저런 망언이 나올 수 있도록 얕잡아 본다는 것이 가슴 아프다.

일본이 돔야구장을 세우고 야구 인프라를 확충하는 동안 도대체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자문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이것은 야구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닐 것이다. 돔 야구장이라는 가시적인 현상을 놓고 보니 우리가 얼마나 뒤뒤처져 있는가 하는 것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승엽 선수가 도쿄돔 구장의 천장에 맞는 타구를 치지 않았다면 나를 이런 생각도 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야구장 난입이라는 가시적인 현상을 목격하면서 우리의 야구 문화가 선진국 다운지 분명하게 드러난다.


물론 미국이나 일본이라고 해서 야구장 소동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개인들은 어디에나 있기 마련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일반적인 풍토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문화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복합 스포츠 단지로써의 야구 경기장, 야구와 관련된 관광 문화시설, 쇼핑시설, 여행등  시너지 효과라는 일반화된 현상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본의 돔 야구장들을 보면서 그저 부러움이 아니라 우리의 능력과 자질을 살리는 각오를 새롭게 하는 것이 어떤가? 물질적으로는 풍족하나 아직도 정신 차리지 못하는 일본의 정치인들, 스포츠인들, 예술인들의 망언을 접하면서 그저 분노만이 아니라 우리가 일본을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앞서는 계기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도쿄돔


오사카 교세라 돔


나고야 돔


세이부 돔


세이부 돔 내부


후쿠오카  야후 돔



삿포로 돔


삿포로 돔



*위의 미이지들은 위키피디아에서 가지고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