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돌아보기

아프리카에는 야후(Yahoo)가 없다?(2)

by 컴속의 나 2008. 8. 23.


아프리카에는 야후가 없다?(1)

      아프리카에는 야후(Yahoo)가 없다?(2)



아프리카에는 왜 국가별 야후 사이트가 없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모든 대륙에 야후의 국가별 사이트들이 있는 데 반해, 아프리카 대륙에는 국가별 야후 사이트가 없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표에서 아프리카 대륙상의 국가별 야후 사이트는 하나도 없다


아프리카 대륙에 국가별 야후 사이트가 없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이윤 추구의 특성상 경제성이 없다는 사실 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의 대체적인 인식도 아프리카의 국가들이 대체적으로 후진국이라 경제성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나 이집트(Egypt)같은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그렇게 후진국이라 생각지 않았기에 야후 남아프리카 공화국(Yahoo! South Africa) 이나 야후 이집트 (Yahoo! Egypt) 정도는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아시아 대륙의 국가 중 야후 사이트가 있는 인도네시아의 예로 들면, 그 경제력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나 이집트에 결코 앞서지 않습니다.  2004년 기준으로 1인당 GDP가  3,500달러로, 2004년 기준으로 11,100 달러인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4,200달러의 이집트 보다 훨씬 뒤처집니다. 이렇게 보면 단면적인 비교이기는 하는 경제력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인도네시아 사이트


또한 인터넷 이용자수를 이유로 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인테넷 이용자수도 그 기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02년을 기준으로 인터넷 이용자수가 8백만영으로 추산되는 반면, 이집트의 경우는 2005년 기준으로 고작 인터넷 이용자수가 4백 2십만 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더 놀아운 것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 인터넷 이용자수가 2002년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3백 십만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경제력은 약하지만 인터넷 이용자수가 많은 인도네시아에 야후 사이트가 있는 것이라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야후가 인터넷 이용자수를 근거로 아프리카 대륙에 국가별 야후 사이트를 개설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수가 남아프리카공화국보다 적은  뉴질랜드(2백 십일만, 2003년 기준), 베트남(3백 5십만, 2003년 기준), 싱가폴(2백 3십1만, 2002년 기준) 같은 나라들에 야후 사이트가 있는 이유를 설명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개인적이 추측으로 판단해 보면 이집트의 경우 회교국이란 사실입니다. 위의 지도를 보면 사실 대륙상으로는 아프리카 대륙에만 야후의 국가별 사이트가 존재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중동지역 대분분의 국가들에도 야후 사이트는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집트를 비롯한 아프리카의 회교국들의 경우는 종교적인 이유가 아주 많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추측도 문제인 것이 인도네시아도 회교국가이며, 말레이지아 또한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일단 별개로 하겠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는  너무나 의외입니다. 경제적인 수준도 상당하고 다국적 기업인 야후의 전략상으로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야후의 사이트가 있을 법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남아프리카의 경우는 2002년을 기준으로 인구가  흑인 79%, 백인 9.6%, 혼혈인 8.9%, 인도인/아시아인 2.5%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랜 동안의 인종 차별로 인한 부의 편중과 빈부의 격차는 심각합니다. 이러한 빈부격차가 인도네시아 보다도 인터넷 사용자수가 적은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야후의 입장에서 바로 80%에 이르는 흑인 인구의 경제력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결론 적으로 말하자면 경제적인 이유와 종교적인 이유가 아프리카 대륙에 국가별 야후 사이트가 없는 이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잠정적인 결론에 불과합니다.

*위에 인용된 모든 수치는 The CIA World factbook 을 인용하였습니다.

아프리카에는 야후가 없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