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돌아보기

위키피디아, 무엇이 문제인가!

by 컴속의 나 2008. 11. 2.

위키피디아 열린 사전을 검색하다 보면 그 방대한 양과 질에 놀라게 된다. 인터넷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사이트 링크와, 꼼꼼한 참고 자료의 소개는 기존의 사전과는 다른 즉각적인 피드백이나 자료를 접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다. 그기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책과는 달리 낡은 느낌은 커녕 오히려 새로운 느낌 마저 든다.
 
그러나  위키피디아의 방대한 양에 비해 비록 둘러 본 양은 그리 많지 않지만 좀 이상한 점이 목격되어 그 명성이 과연 이름 값을 하고 있는지 다소 의문이 들었는데 한글과 관련이 있어 약간 씁쓸하기도 했다.


전세계 베트남어 사용자수 분포지도 



위는 위키피디아에서 캡처한 베트남어의 전 세계 분포 지도이다. 언뜻 보면 색깔상 베트남어가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그러나 곧 아래의 색깔에 따른 분포의 정도를 살펴보면 수긍이 가기도 한다. 이 분포 지도를 보면서 베트남어가 알래스카에 백만명 이상의 사용자(speakers)가 있다는 것처럼 보인다. 실상은 알래스카를 포함한 미국 전역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말이다. 그러나 정작 놀라운 것은 고작 십만명 이상에 불과한 북미 캐나다와 호주, 그리고 프랑스 등을 그 국가 전체에 색깔을 넣어 너무 과장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이다.



색깔에 따른 베트남어 사용자 수




알래스카의 총인구수와 인구밀도



미국의 베트남어 분포 정도의 표시에 한정하여 다시 한 번 살펴보면, 알래스카와 미국 본토를 합쳐 백만명 이상 사용자가 있는 국가로 표시하고자 하는 듯 하나 실제로는 알래스카에 베트남어의 사용자가 백만명 이상이 있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베트남어의 분포를 좀 더 구체적으로 도시로 표기하지 않아 생기는 혼란이랄 수 있다. 알래스카의 인구가 68만 여명임에도 이를 확인하지 않은 검색자들은 알래스카에 백만명의 베트남어 사용자가 있다는 착각을 하기에 충분하다.  


이와는 달리 아래 위키피디아에서 캡처한  한글의 전 세계 분포 지도는 국가 단위가  아니라 도시 단위로 표시되어 베트남어에 비해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져있고 그 사용자의 수에 있어서도 월등함에도 불구하고 아주 초라한 모습을 하고 있다.



전세계 한글 사용자수 분포 지도. 도시 단위로 표시되어 있어 식별하기가 어렵다

 


베트남어 사용자수 분포 지도와는 달리 도시별로 작은 점만 찍어 놓고  설명을 덧붙여 놓았다



위의 전세계 한글 분포도 지도는 어떻게 보이는가? 이미 살펴보았던 베트남어 분포도에 비해 그야말로 그 분포의 정도를 알아보기도 어렵다. 베트남어에 비해 훨씬 광범위하게 퍼져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글이 분포되어 있는 도시들을 작은 점으로 표시해 놓고 있을 뿐이다. 만약 이것을 베트남어식으로 국가별로 분포정도에 따라 색깔을 넣어 표시한다면 어떻게 될까? 베트남어의 분포 지도가 상대가 될 수 있을까? 한글 분포 지도는 아무리 보아도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한국인이란 민족적인 편견을 버리고 보아도 이건 너무나도 불합리한 모양새다.

이러한 실수는 단일한 편집인이 단일한 체계를 가지고 표준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네티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생긴 실수 아닌 실수인 듯 싶기도 하다. 당연히 일어나는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내용, 즉 정보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형식의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같은 범주(category)의 자료에 대해서는 동일한 표준을 설정하고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누가 보아도 이토록 불합리한 지도가 위키피디아에서 검색되고 자료로 사용된다는 것은 사전의 권위를 추락시키는 작지만 큰 흠이 되는 것이다. 



*위의 이미지는 모두 위키피디아에서 캡처해 가져왔습니다. 

 


'생각 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과 집시  (2) 2009.01.14
마음이 괴로울 땐...  (6) 2008.11.11
젊음의 야성  (2) 2008.10.29
한글이 없다면?(2)  (7) 2008.10.18
만약 한글이 없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까?  (16) 2008.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