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 세계 최고의 히트곡은?

by 컴속의 나 2009. 4. 8.

전세계 18개 언어로 번역되고 생일에는 어김 없이 불려졌으니 어찌 전 세계 최고의 히트곡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전 세계 최고의 히트곡, 비틀즈도 고개숙인 바로 그 불멸의 대작,  "Happy Birthday to you'' 를 소개합니다~~



Good Morning to All 의 악보








"Happy Birthday to You" : The Beatles 버전  비틀즈도 고개 숙인 바로 그 곡,
"Happy Birthday to You"


"Happy Birthday"로도 알려져 있는 "Happy Birthday to You"는 한 개인의 출생을 축하하기 위해 부르는 전통적인 노래이다. 1998년 기네스북( Guinness Book of World Records )에 따르면 "Happy Birthday to You" 는 영어로 된 가장 잘 알려진 노래로 인정되고 있다. "For He's a Jolly Good Fellow" 과 "Auld Lang Syne" 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노래의 기본 가사는 적어도 18개어로 번역되어져 있다.




Happy Birthday to You: 마릴린 먼로 버전

다양한 버전의 "Happy Birthday to You" 의 MP3와 사진들을 듣고 보시려면  이곳 http://www.squidoo.com/happy-birthday-to-you-lyrics 클릭하세요.


"Happy Birthday to You"의 멜로디는 "Good Morning to All" 에서 나온 것으로, 이 "Good Morning to All" 노래는 1893년 미국인 자매들인 패티 힐(Patty Hill )과 밀드레드 J. 힐(Mildred J. Hill)이 작사 작곡 했다. 그들 둘다 켄터키의 루이스 빌에 있는 유치원 교사들이었다. 두 자매는 어린 아이들이 따라 부르기 쉽도록  "Good Morning to All" 을 만들었다. "Happy Birthday to You" 의 멜로디와 가사의 결합은 1912년 인쇄본에서 처음으로 선보였고, 아마도 훨씬 그 이전에 존재한 것 같다. 멜로디와 가사 어느 것도 출처나 저작권이 표시되지 않았다. The Summy Company가 1935년에 저작권을 등록하면서, 작가인 Preston Ware Orem 과 Mrs. R.R. Forman로 출처를 밝히고 있다. 1990년에, 워너 채펠(Warner Chappell)이 "Happy Birthday"의 가치를 오백만 달러로 계산해서 총 미화 천오백만 달러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The Summy Company 를 인수했다. 1935년 저작권 등록을 근거로 해서, 워너는 미국에서의 카피라이트가 2030년까지는 만료되지 않을 것이며, 로얄티를 지불하지 않고서는, 인가받지 않고 공개적으로 연주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유럽연합 국가들에서 저작권은 2016년 12월 31일에 만료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주장이 유효한 것인지 또한 로얄티를 지불하면서까지 이 노래를 부르는 것은 현실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아닌가 한다. 혹 그러한 사례가 있다면 살펴보는 것도 흥미진진한 작업이 되지 않을까 한다.



Happy Birthday To You

Happy Birthday To You
Happy Birthday To You
Happy Birthday Dear _____
Happy Birthday To You


Good Morning to All

Good morning to you,
Good morning to you,
Good morning, dear children,
Good morning to all.




실제 미국에서의 "Happy Birthday to You" 저작권의 법률적인 지위는 1998년 저작권 기한 연장법(Copyright Term Extension Act )의 조항과 함께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미 연방 대법원( U.S. Supreme Court )이 2003년에 Eldred v. Ashcroft  의 소송 사건을 지지했을 때, 브래이어 법관이 그의 반대 의견을 표시하는 중에  "Happy Birthday to You" 를 언급함으로써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로버트 브로네이스( Robert Brauneis ) 교수는 2008년 그의 연구 논문에서 " 'Good Morning to All' 의 유명한 파생물인 'Happy Birthday to You'가 여전히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것은 의아스런 일이다." 고 결론을 지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우 현실적으로 "Happy Birthday to You" 의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을 정도로 일상화된 노래이며, 인가받지 않고 공개적으로 연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한것으로 알고 있어 저작권이 유명무실하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판단할 때도  1893년에 "Good Morning to All" 노래를 작사 작곡한  미국인 자매들인 패티 힐(Patty Hill )과 밀드레드 J. 힐(Mildred J. Hill)에게 저작권이 주어져야 하며 실제로 1912년까지 노래에 저작권 표시 없이 인쇄되고 불려졌다는 것은 애당초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로 치면 프리웨어가 되는 셈이다. 그런데  1935년에  The Summy Company가 저작권을 등록하고, 출처 또한 두명의 작가에게 한정해 버린 것은 좀 나쁘게 말하자면 사기 행위나 편취에 해당하지 않을까 추측될 정도다. 물론 1990년에,The Summy Company 를 인수한 워너 채펠(Warner Chappell) 또한 그 연장 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생각해 볼 때  "Happy Birthday to You" 저작권은 현실적으로 무의미하며 미국에서 2030년, 유럽에서 2016년이 아니라 지금 당장이라도 해제되어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제일 위 악보의 이미지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Happy_Birthday_to_You
그외 이미지와 동영상의 출처: http://www.squidoo.com/happy-birthday-to-you-lyr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