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봅시다

개콘 달인의 수염은 무슨 수염일까?

by 컴속의 나 2009. 1. 24.


수염(facial hair)은 우리가 흔히 보고 지나치면서도 그 모양에 대해서는 그다지 많은 관심을 갖지 않는 부분처럼 여겨집니다. 물론 인상적인 수염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기도 하지만 동시에 별 인상적이지 않는 경우는 그냥 지나치리라고 봅니다. 아니 관리하지 않은 덥수룩한 수염을 보면 개성있다는 생각보다는 깔끔하게 깎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지요. 그 한 예로 만약 개콘의 달인 김병만씨의 수염이 무슨 수염인가 라거나, 달인의 조수의 수염은 어떤가? 라고 물어보면 약간은 당황해하거나, 황당해하거나 아니면 무시해버리기도 할 것입니다. 그냥 기르거나 또 기르다 보면 그런 스타일로 정착되는 것이리라  여기면서 무슨 다양한 스타일이나 종류가 있을까 하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수염에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수염과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제 우리가 항상 대하면서도 무심하게 지나쳐왔던 수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니다. 
 
 
위의 달인 김병만씨의 수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트레이닝복을 입고있는 달인 조수의 늘어진 저 수염은 무슨 수염일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수염(facial hair) 은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턱수염(beard)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beard는 사람의 턱, 뺩, 목, 그리고 윗입술 위에 기르는 모든 수염을 통칭합니다. 그러나 윗 얼굴 수염(upper facial hair)과 아래 얼굴 수염(lower facial hair)으로 구분할 경우, beard는 윗입술과 그 주위의 수염인 moustache 를 제외하고 턱의 아랫 부분에 기르는 수염(facial hair)를 특정적으로 지칭합니다. 둘째로는, 코밑수염(moustache)이 있으며 셋째로,  구레나룻(whisker, sideburn)로 나누어 집니다. 이 세가지 스타일의 수염은 다시 각각 하위 스타일로 구분이 됩니다. 단 구렛나루의 경우는 beard와 연결되어 주로 beard의 범주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 beard






먼저, 위 두 개의 질문에 먼저 답하고 이어 글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달인의 수염은 moustache로 그 종류의 하나인  Pencil moustache(연필형 콧밑수염)입니다. 수염이 좁고 가늘며 코와의 간격이 넒습니다.  Mouthbrow 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말 그대로 입눈썹이란 뜻입니다. Pencil moustache는 우리나라에서는 보기가 드물고 외국인들 중에서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John Waters

 

이것도 Pencil moustache라고 할 수 있을라나?

 



그런데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는 달인의 조수(?)의 수염은 무슨 수염일까요? 이 수염은 수염을 감식할 수 있는 아마추어의 감식으로서는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비대칭적인 데다가 너무 무성의하고 관리가 소홀해서 스타일리쉬한 수염의 범주에 포함하기에는 수염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가장 안전한 대답이 프리스타일(Free style)이라고 하면 되지만, 대충 판단해보면 아마도 오른쪽은 Chinese(Fu Manchu)이며, 왼쪽은  The GG 스타일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1991년부터 격년으로 세계 수염 챔피언대회(The World Beard and Moustache Championships)이 열리고 있습니다. 대회 명칭처럼 구렛나루(Whiskers)[구렛나루 단독 부문은 없지만 구렛나루가 Beard 의 두 부문에는 포함이 된다]는 제외하고 턱수염과 콧수염을 기른 남성들이 그 우아함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독일의 호벤-엔츠(Höfen-Enz)에서의 제 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2009년 5월 20일에서 24일까지 알래스카의 앵커리지에서 제 9회 대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대회의 심사 분야는 크게 세개의 영역입니다. Moustache와 Full Beard, 그리고 Partial Beard 이렇게 세 분야로 나누어 집니다. Moustache 는 윗입술 위에 있는 수염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국제적인 대회에서는, moustache는 윗입술의 끝에서 최대 1.5cm정도에서 부터 기릅니다.(Moustache is the word for the facial hairs on the upper lip. At international contests, it is agreed that moustache hairs can start growing from up to a maximum of 1.5cm beyond the end of the upper lip.) Full Beard는 자연적이거나 면도한 틈이 없이 윗입술과 아랫입술, 턱, 뺨에 있는 수염과 sideburn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A full beard is considered hairs on the upper and lower lip, the chin, the cheeks, and the sideburns, without any natural or shaven gap.). 마지막으로 Partial Beard 는 Full Beard도 아니고 Moustache도 아닌 수염을 지칭합니다(A Partial Beard is any facial hair that is neither a full beard or a moustache.). 정리해 보면, Moustache 는 콧수염을 의미하며 Full Beard는 얼굴상에 기를 수 있는 있는 모든 수염을 빈 공간 없이 빼빽하게 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Partial beard는 Full Beard에서 어느 하나가 빠지거나 빈 공간이 생겨있는 상태의 수염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약간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위키디피아에서 Moustache 로 분류되어 있는  Fu Manchu 가 세계 대회에서의 분류에서는 Partial Beard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다지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 각각의 Moustache, Full Beard, 그리고 Partial Beard 분야는 다시 5-6종류의 카테고리로 해서 총 17개의 분야로 나누어 집니다. 올해 앵커리지 대회에서는 대회 분야가 18개로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참고: http://www.akbeardclub.com/judgingcategorie.html) 2007년 대회의 심판들은 배우이자 가수인 Nick Cave, 영국 시인 Billy Childish등 수염을 기르고 있는 유명인들이 맡았던 것과 같이 올해도 멋진 수염을 기른 유명인이 초청되리라 생각됩니다.



2007년 대회 Imperial Partial Beard 부문 우승자

2007년 대회 Partial Beard Free Style 분야 우승자



 
이제 콧수염(Moustache)과 턱수염(Beard)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moustache는 The World Beard and Moustache Championships 는 6개의 분야로 나누어지는 데 대회에 채택되지 않은 더 많은 종류의 moustache가 있다.

 
1. Moustache
 
1)Natural Moustache:  이 콧수염은 스타일리쉬하나 보조적인 도움 없는 경우가 많다. 수염은 윗입술의 끝을 넘어 최대 1.5cm 부터 기르는 것이 허용된다
 

죠지 해리슨


 
 


2)Hungarian Moustache:  윗입술의 중앙에서 시작해서 크고 덥수룩하다.  수염은 윗 입술 끝을 넘어 최대 1.5cm 부터 기르는 것이 허용된다. 보조적인 기구가 허용된다.
 
 
 
 

3) 
Dalí Moustache:  좁고 긴 끝이 가파르게 윗족으로 휘어져 있다. 입의 모서리를 지나친 부분은 면도가 되어져야 한다. 인공적인 보조기구가 필요하다. 콧수염의 끝으로 그림을 그린 것으로 알려진 살바도로 달리의 이름을 땄다. 
 
 

 

4)
English
Moustache: 영국식 콧수염으로 윗입술의 중간에서 시작해서 가늘어 지며 약간 휘어져 옆으로 길에 당겨져 있다. 끝이 뾰족하고 약간 위로 향해있다.  입의 모서리를 지나는 부분은 보통 면도를 한다. 인공적인 보조기구가 필요하다.
 
 
 
 
 
5) Imperial Moustache:  윗입술과 뺨에서부터 자라 위로 휘어져 올라간다.
 
 
 
 
 
6) Freestyle Moustache:  분류와 일치하지 않는 모든 콧수염들을 지칭한다. 수염은 윗입술 끝을 넘어 최대 1.5cm 정도에서 부터 기르는 것이 허용된다. 보조기구들도 허용된다.



위의 6번까지가 세계 수염 챔피언대회(The World Beard and Moustache Championships)의 moustache 분문에 포함되는 수염의 종류들이다.  이 대회에 포함되지 않는 Moustache 종류는 아래와 같다.

 

7). Fu Manchu : 콧수염이 일반적으로 턱아래까지 길에 늘어져 있다.
 




8) 'Pancho Villa' Moustache : Fu Manchu와 흡사하나 좀 더 두텁다. droopy moustache(늘어진 콧수염)로 알려져 있는데, 역사적인 인물인 판포 빌라( 
Pancho Villa)의 수염보다 훨씬 더 처져있다.
 




9)
Handlebar Moustache: 뽀죡한 끝이 위로 향하고, 덥수룩하다. 야구 선수 롤리 핑거즈( Rollie Fingers) 참조. 또한 이탈리아 남성들의 전형적인 연상 때문에 스파게티 콧수염(spaghetti moustache)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10) Horseshoe Moustache :  종종 Fu Manchu 와 혼돈이 되지만 다르다. 이 수염은 대체로 현대의 카우보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두 입술의 모서리에서 부터 턱선 아래까지 수직으로 늘어진 완전 콧수염(a full moustache)이다. 거꾸로 해놓은 말꿉과 흡사하다.  




11) Pencil Moustache : 연필과 같이 좁고,  곧고,  가는  수염으로  윗 입술의 윤곽을 따라 다듬어져 있다. 코와 간격이 넓다. Mouthbrow로 알려져 있다. 




12) Chevron Moustache: 두텁고, 넓은데 일반적으로 윗입술의 윗부분을 덮는다.

 

NASCAR driver Richard Petty



13)
Toothbrush Moustache: 아주 유명한 콧수염이다. 두텁고, 중앙에서 1인치(2.5cm)정도를 남겨놓고 면도가 된다.  ( Adolf Hitler, Charlie Chaplin, Oliver Hardy, and Robert Mugabe. )

아돌프 히틀러

찰리 채플린




14)
Walrus Moustache: 털이 덥수룩하고 입술을 아래로 드리워지고 종종 완전히 입을 덮는다.( Wilford Brimley and Jamie Hyneman )




15) The GG Moustache: 중앙은 면도가 되고, 입의 모서리에서 덥수룩하게 길러진다. GG Allin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 수염은 징기스칸(Ghengis Khan)의 수염의 축약형(a shortened version) 이다.
 

GG Allin

징기스 칸

 


2. Full Beards

1) Verdi: 
10cm를 초과하지 않는 길이로 짧고 둥글다. 반드시 꾸며져야 하고 보조기구는 선택이다.

베르디





2)Garibaldi: 넓고 둥글며, 길이가 20cm를 초과하지 않는다. moustache와 합쳐지며 보조기구는 선택적이다.

가리발디





3)
Natural Full Beard:  Asmoustache와 함께 자라며 보조기구가 허용되지 않는다.

프리드리히 엘겔스




4)
Natural Full Beard with Styled Moustache: Natural Full Beard 와 같으나 단지 차이는 moustache가 보조기구로 꾸며질 수 있다. Moustache는 윗입술부터 난 수염으로 간주되며 beard 에 포함되지 않는다.




5)
Freestyle Beard:  위의 스타일들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full beards.



3. Partial Beards



1) Musketeer : Moustache 가 길고 가늘다. 수염은 윗입술의 끝에서 최대 1.5cm 정도 넘어서부터  기르는 것이 허용된다.  Beard는 작고 뾰족하며 보조기구는 허용되지 않는다.
 



2)Chinese(Fu Manchu):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moustache로 분류되어 있으나 세계대회에서는 Partial Beard 부문에 포함되어 있다

John Lennon

 



3) Natural Goatee : Goatee는 우리나라 말로 염소수염이라고 하는데, 단지 턱, 윗아래입술 부근에만 기른다. 보조기구 없이 꾸며질수도 있다.




4) Alaskan Whaler : 전통적인 알래스카 수부의 수염(seafarer's beard)이다. 뺨과 턱, 그리고 아랫입술 아래쪽으로 기르고 덥수룩하다. 윗입술 위쪽에는 기르지 않는다(moustache는 기르지 않는다) 보조기구가 허용되지 않는다. 







5)Sideburns - Mutton Chops : 반드시 Sideburn 이어야 하며 귀 아래로 자연적이거나 면도를 한 틈이 없어야 한다. 턱 부분은 면도가 되고 윗입술위의 수염(moustache)은 선택적이다.  보조기구는 허용된다.






6)Imperial Partial Beard (Imperial Moustache와 다름):  단지 뺨과 윗입술 위에서 기르며 moustache와 합쳐진다. 끝은 위쪽으로 향해야 하고 완전히 굽어져서는 안된다. 보조기구가 허용된다.

 





7) Freestyle Partial Beard : 위의 스타일들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partial beards.

링컨


*Chin Curtain Beard


*위의 모든 사진과 영문의 출처는 위키피디아 및  ttp://www.akbeardclub.com/judgingcategorie.html
  그리고 flicker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