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돌아보기

악플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by 컴속의 나 2009. 5. 14.


악플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여러분들 중에는 악플에 시달려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웃 블로거 중에서도 악플로 인해 블로그를 그만둔 경우를 보았다. 아마도 악플 그 자체보다는 인간에 대한 회의감이 몰려왔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소통을 표방한다는 블로그 스프어스가 한 순간에 허상으로 다가왔을지도 모른다. 글은 즉각적인 말보다  시간을 가지고 생각하며 써야하기 때문에 진실에 더욱 가까운 표현 수단이다. 순수하게 진실을 내보이는 글에 돌아오는 악플로 인한 상처는 더 클지도 모른다.


이런 악플 여러분들은 어떻게 극복하는가?



비정상적인 댓글 하나

오늘 댓글 하나, 아니 댓글이 아니라 얼마 전에 어느 블로거의 글에 단 댓글에 대한 답글를 보고 깜짝 놀랐다. 댓글에 대한 답글이라기 보다는 일방적인 매도와 험담에 가까웠기 때문이었다. 그가 어떤 이유로 답글을 그렇게 달았는지는 모르겠으나, 실상 심각한 인격 모독이고  언어 폭력에 해당된다고 보며 정중히 사과해야 할 정도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그런 걸 요구한다면 나도 똑같은 인간밖에는 되지 않을 것이다. 댓글에 대해 비판하거나 무시할 수는 있겠지만 악플로 인격까지 무시한다면 그것은 비정상적인 의식을 가진 사람의 비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무시하는 것이 최고의 방책

사실 이런 문제를 몇 차례 겪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저 무시하는 것이 최고의 방책' 이란 것도 스스로  체득하고 있다. 그리고 이상적인 사회니 소통이니 하는 말들이 블로그 공동체에서조차도 불완전한 언어의 유희일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별 개의치 않고 무시해 버린다. 현실은 이것보다도 더 추잡한 경우를 숱하게 보지 않는가. 무시의 경우,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단호하게 무시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속앓이를 하거나 감정을 참지 못하고 분노하는 경우에 까지 그 감정의 스펙트럼이 꽤 넓을지도 모른다.  그 속에서도 잘 살아가고 있는 데 뭘! 사실 기분 나빠 할 하등의 이유도 없다. 그것은 쌍방의 문제가 아니라 그 악플을 단 인간의 정신상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 감정을 실어 악플을 쓰고 달았을 그 모습이 여간 우습지 않다. 오히려 불쌍하기 그저 없을 정도다. 가엾고 안타깝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감정도 일으키지 않는 편이 낫다. 이런 류의 이상스러운 인간은  온라인, 오프 라인을 불문하고 어디에고 존재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스피어스는 현실의 축소판

나는 세상을 다소 소심하게 살아 온 편이라, 가능하면 앞으로의 삶은 무덤덤히 살고자 하고 있다. 특히 인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가능한 복잡한 것을 피하고 일방적인 관계조차도 너그럽게 수용하려고도 한다. 즉 의견의 개진보다는 상대의 주장이나 의견을 겸허하게 수용하고자 자박하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실천은 무척 어렵겠지만 말이다. 때로 언어는 목을 혹사시키는 채찍이 되기도 한다. 언어가 만들어 내는 오해의 사슬들이 숨통을 틀어 막기도 한다.  블로그 스피어스는 현실을 빠져나온 이상적인 공간이거나 소통의 공간만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현실의 축소판에 가깝기도 하다.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다 존재한다. 심지어 살인도 존재할 수 있다. 최진실씨의 사례가 입증한다. 비정상적인 댓글은 자극이나 분노의 대상이 아니라 동정과 염려의 대상이기에 마음의 평온을 깰 필요가 전혀 없다. 현실에서 살아가 듯이 블로그에서 살아가는 것도 이 또한 마찬가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