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흔적들

♥ 비틀즈의 Abbey Road, 그리고 Zebra와 Pelican의 공통점은? ♥

by 컴속의 나 2008. 9. 7.





비틀즈 Abbey Road와 횡단보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Zebra crossing(흰줄 무늬 횡단보도)이 인상적인 비틀즈 Abbey Road 앨범 커버 사진




문제) Zebra, Pelican, Puffin, Panda, Pegasus 이 동물들의 공통점은?
         

*힌트


비틀즈의 Abbey Road 앨범 커버 사진은 Zebra crossing(이하 흰줄무늬 횡단보도로 표기) 이 인상적이다. 1969년 당시의 위치에서 약간의 이동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비틀즈 팬들(Beatlemaniac)에게는 성지 순례(?) 일부가 아닐까 한다. Abbey Road는 그처럼 비틀즈의 상징물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흰줄 무늬 횡단보도는 영국에서 1949년에 시험적으로 1000 곳에서 실시가 된 후. 1951년에 표준이 정해지면서 법으로 정착이 되었다. 이때 흰색 줄의 Zebra crossing의 표준(이전에는 푸른색과 노란색이었다)이 정해진 것이다.

횡단보도와 관련해서 보행자들, 특히 어린아이들의 횡단 안전을 위해 1942년에 정해진 Kerb Drill 이 1971년에는 좀 더 정교해진 Green Cross Code 로 대체되었다. 지금 우리나라에도 횡단보도를 건너는 이러한 Code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 나라에서는 관행상 Kerb Drill이 사용되고 있으로 판단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www.flickr.com/photos/nanacomp




*Kerb Drill





*The Green Cross Code

 


어린 아이들의 횡단을 위해서 등교 시간대에 lollipop man 이 횡단을 도왔는데 그들이 들고 있는 pole 이 롤리팝을 닮았기 때문이었다. 원의 가장 자리에는 붉은 선으로 그려져 있고 가운데는 검은 사각형(bar) 이 있는데 여기에 신호를 위반한 차의 번호를 기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llipop pole을 들고 있는 Lollipop lady



횡단보도는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를 하는데 영국에서는 Zebra crossing이 그러하듯 횡단 보도의 타입을 구별하기 위해 동물의 이름이 사용 되었다. Zebra crossing 이후 Pelican crossing이 등장한다. Pelican crossing의 공식적인 이름은 Pelicon crossing(PEdestrian LIght CONtrolled crossing을 줄여서) 이지만 동물 이름을 딴 다른 타입의 횡단보도와 구색을 맞추어 Pelican crossing 이라고 한다. 이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버튼을 작동하여 횡단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Panda crossing 의 실패 후, 1969년에 도입된 Pelican crossing 은 영국에서 최초로 신호등으로 통제되는 횡단보도였다. 신호등과 과련해서, Zebra crossing 도 신호등(Belisha beacons)이 있었으나 단순히 경고 신호로 사용되었을 뿐 통제용 신호는 아니었다. Puffin crossing은 대개의 보행자용 신호등이 맞은 편 쪽에 위치해 있는 것과는 달리 보행자가 있는 쪽에 통제용 버튼과 함께 위치하고 있고 보행자들이 대기하고 있거나 횡단할 때 보행자의 존재를 감지하는 센스가 작동한다. Toucan crossing(Since two-can, both pedestrians and cyclists, cross together, the name toucan was chosen.)은 보행자와 자전가가 함께 횡단할 수 있는 횡단보도이다. Pegasus crossing는 이름 그대로 보행자와 말을 탄 보행자를 위한 횡단보도이다.

이상은 영국과 연연방 국가들의 황단보도의 종류들이다.


아래는 북미 국가들, 미국과 캐나다의 횡단보도 표시 무늬들이다. 비록 Zebra란 이름이 존재하지만 영국의 Zebra crossing 은 북미의 Continental 과 유사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미의 횡단보도 무늬의 종류들



*Pelican cro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Panda cro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Puffin cro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ucan cro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Pegasus cross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글과 사진들은 위키피디아 사전에서 인용하고 참고하였습니다.




'일상의 흔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Yahoo와 야후 코리아 비교(2)  (5) 2008.09.16
추석  (1) 2008.09.12
♥ 비틀즈 Abbey Road에 얽힌 수수께끼 ♥  (15) 2008.09.04
♥ 비틀즈의 Abbey Road 패러디 ♥  (0) 2008.09.03
일연의 자취를 찾아서  (0) 2008.08.13